코로나가 시작된지 2년이 훌쩍넘어 가고 있다. 뜨겁게 사랑하던 연인도 2년이 지나면 지긋지긋해 지는데 코로나에 오미크론 변이에 피로감이 오죽하랴 ㅜㅜ

원래 2022년 2월엔 미루어졌었던 캄보디아 봉사활동을 가기로 했었는데 해외로 나가는거 해외에서 들어오는거 모두 불확실성이 많아서 그나마 수월한 미국내 여행으로 선회.

하늘에서 빛이 내려와 너울너울 춤춘다는 오로라. 인간을 천상계로 이끌것 같은 우주의 기운 오로라를 직접 눈으로 본다는것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보고싶은 bucket list 일것이다.

그리하야 또 변함없는 내 여행동반자 겸이 동생과 Fairbanks, Alaska 로 출발~~

알라스카 에어라인으로 버뱅크에서 출발, 시애틀에서 페어뱅스가는 비행기로 갈아탄다. 우리집에서 가깝고 파킹도 저렴한 버뱅크공항 강추다. 그런데 들고 나가는 비행기가 별로 없다는게 함정. ㅜㅜ

아담한 페어뱅크 공항에 내리면 짐 찾는 곳에서 제일먼저 반기는 곰이다.
알라스카이니까 당연히 북극곰도 있다. 성격은 좀 있으신듯.

지구 온난화로 점점 그 숫자가 줄어든다는 북극곰. 그 북극곰 하면 제일먼저 떠오르는것 코카콜라. 자본주의의 상징과 인간의 욕심으로 설곳을 잃어가는 북극곰의 콜라보가 참 아이러니다.

공항에 내려서 나오니 반겨주는 하얀눈. 쌓여있는 눈 높이가 겨울내내 얼마나 눈이 많이 왔을지 짐작이 간다. 여긴 도로에 염화칼슘을 뿌리는게 금지 되어서 운전은 쉽지 않겠지만 보기엔 깨끗하다.

겸이 동생은 일을 마치고 늦은 비행기로 출발해 오밤중에 도착하기 때문에 난 첫날 그냥 호텔에 체크인 한후 낮잠 한숨자고 호텔 짐에가서 운동을 한후 근처에서 저녁을 투고해와서 먹고 또 잤다. 내복도 입고 두꺼운 오리털패딩도 챙겼지만 특히 밤에는 돌아다니기가 무척 추웠다. 다음날 우리는 2박3일로 Arctic Circle 북극권으로 갔다오는 투어일정. 설레기도 하고 여기도 추운데 거긴 얼마나 더 추울까 걱정도 되고....

투어참가자들이 여행사 사무실에 모이자 친절한 언니가 여행 일정을 브리핑 해주신다. 19명 정도가 출발을 해서 북극권까지 가는데 거기서 Coldfoot 까지 가는 인원은 6명. 그중 2명이 나랑 겸이 동생인 것이다. 대부분 그 추운 coldfoot 까지 굳이 가지는 않는듯...

우리를 북극권까지 태워다줄 소형버스.
운전석 바로 뒷자리에 앉았다. 경치가 죽인다. 아저씨 안전운행 부탁해용~. 여긴 투어 차량에 저렇게 뜨거운물 보온병이 필수이다. 텀블러를 가져가서 뜨거운 생강차도 마시면서 갔다.

3시간 정도 달린후 잠시 들른 휴게소 같은곳. 겨울엔 오픈을 안하는데 화장실 열쇠는 운전사 아저씨가 갖고있어 여행객들이 사용할수 있게 한다.

히야~ 눈이 쌓인게 그나마 도시였던 페어뱅크하고는 또 차원이 다르다. ㅡ.ㅡ

휴게소에서 조금 더 간후 잠시 들렸던 Dalton HIghway 이정표. Trans-Alaska pipeline 랑 나란히 있는 북극해까지 가는 하이웨이이다

처음 여행계획엔 없었던 북극권 여행이라 정말 아는바가 항개도 없었는데 운전하고 가는내내 운전사 아저씨가 Trans-Alaska pipeline 랑 Dalton highway, 이지역의 자연환경, 서식하는 동물, 식물 기타등등 방대한 정보를 아주 랜덤한 의식의 흐름을 타면서 이야기 해주셨다. 반정도는 재밌게 들었고 반정도는 졸면서 흘려들었지만 정말 그 방대한 정보를 줄줄 꽤고있는 아저씨께 엄지척! 저 Dalton highway의 중간지점이 우리가 묵을 숙소가 있는 Coldfoot 이다.  그곳에서 트럭 운전사들이 식사도 하고 하루 자고 가기도 하는데 Coldfoot 이후부터 북극해 까지는 주유소도 화장실도 매점도 아무것도 없는 240마일의 lonely road 라고한다. Introvert한 자들이 좋아할 고속도로..ㅋㅋ

버스가 다시 출발해서 가다다 잠시 들른 포토존. 언덕배기였는데 바람이 서있기도 힘들정도로 불었다. 손꾸락 얼어버리는줄...

지금봐도 손이 시려운 찐겨울이다. 저렇게 나무가 살아 남는것도 신기할뿐.

또 달리다 달리다 들린곳은 Yukon River. 연어들이 많다는 유콘강. 여름엔 이 근처에서 캠핑도 하고 강낚시도 하는 나름 휴양지.
Yukon River Camp 의 식당겸 마켓. 겨울엔 식당은 안하고 매점 같은 곳만 운영한다. 그나마 여기에 뜨거운 물이 있어서 컵라면을 먹었다. 추운데 먹은 컵라면이 얼마나 맛있던지 미쉘린 레스토랑 하나 안부럽다.

매점에 있었던 지도. 그렇게 달려 왔건만 알라스카 전체 지도을 보면 그냥 겨우 중간쯤에 있는거다. 북극해까지가 얼마나 먼지, 알라스카가 얼마나 거대한 땅덩어리인지...멍청한 러시아는 이 알라스카를 미국에 얼마나 헐값에 팔았는지가 한방에 보인다. 저 유콘강 북쪽의 거대한 산맥이 북극권에 걸처있는 Brooks Montain Range 라고 Rockey Mountain 산맥의 북쪽 끝자락이라고 한다. 우리가 다음날 잠깐 맛뵈기로 가볼곳....

드디어 북극권에 도착. 운전사 아저씨가 레드카펫을 깔아주셨다. 농담인줄 알았는데 진짜 깔았다.

Arctic Circle 통과 인증샷. 살아서 언제 북극권을 발로 통과해 보랴~
인증서도 발급해 준다. 얼마나 이곳이 와보기 힘든 곳인지... 저 인증서 어디 써먹나?? 이력서에라도 한줄 넣아야겠다. ㅋㅋ

북극권을 통과한 곳에서 인증샷을 찍고나니 콜드풋까지 가는 총 6명은 그쪽에서 마중나온 밴에 옮겨탔고 나머지는 다시 남쪽으로 돌아갔다. 그중 일부는 돌아가는 중간에서 오로라체이싱을 한다고 한다. 오매 힘든거. 6명은 한시간반정도를 더가서 드디어 숙소가 있는 Coldfoot 도착.

Coldfoot Cafe. 이곳의 유일한 기사식당같은곳. 허름해 보이는데 나름 웬만한 메뉴는 다 있다. 이런 외지고 오기 힘든 곳에서 이정도 문명을 누릴수 있는것도 다행이다. 의외로 음식이 맛있어서 깜놀.

카페 맞은편의 숙소. 컨테이너로 지은 숙소인데 난방은 무지 잘 되어서 오히려 방은 더웠다. 역시 기름부자 알라스카의 난방 Flex~~

Coldfoot이 북극권 안이지만 여기서 고개만 올려든다고 밤에 오로라가 보이는것이 아니란다. 오로라를 볼려면 밤에 운영하는 Aurora Chasing Tour 통해서 보는데 약 13마일 북쪽에 있는 Wiseman 이란 곳으로 가서  따뜻한 캐빈안에 있다가 오로라가 보인다 하면 훅 튀어나가 오로라를 보는 그런 투어이다. 그곳은 전기시설도 물 시설도 없는 나는 자연인이다의 찐버전.  이름도 wiseman. 험한곳에서 살려면 빠릿빠릿 해야지 어리버리 하면 죽는다. ㅋㅋ

이곳의 터주대감 Jack 아저씨가 직접만든 무스상. 이 아저씨의 전설적인 사냥이야기, 농사 이야기, fishing 이야기, 이곳에 정착하게 된 이야기, 아는건 또 어쩜 그렇게 방대한지 정말 특이하고 재밌는 아저씨다.
Jack 아저씨의 작은 뿔과뼈 박물관. ㅎㅎ

첫날 설레는 맘으로 오로라는 애타게 기다렸지만 아주 잠깐, 아주 조끔, 아주 희미하게 잠깐 나온뒤로는 전혀 볼수가 없었다.

그나마 가져간 캐논카메라로 수동노출 조절하여 건진 사진. 저 멀리 쪼그만 불빛이 우리가 이번 여행에서 본 오로라의 최대치이다. 오로라를 봤다고 할수나 있는건지...ㅜㅜ

다음날은 야생동물도 보고 Boorks Mountain range 를 넘어서는 Atigun pass 까지 가보는 투어를 신청했다. 아주 젊은 백인 처자가 투어가이드였는데 젊은여자가 이 춥고 외진곳에서 일하는데 신기하기도 했다.

설산 설산 또 설산...왕자의게임의 존스노우가 나올것 같은 진정한 winter wilderness
Atigun pass 근처에서 GPS를 캡쳐했다. 내가 가본중 가장 북쪽땅이다.
돌아가는길에 어느덧 해는 져가고...

사진을 못찍었지만 돌아오는중에 야생 Caribou, 한국말로는 순록쯤? 되는 놈들을 봤다. 명색이 사파리투어인데 그마나도 못봤으면 어쩔뻔....ㅜㅜ

Coldfoot 에서의 둘째날밤, 날이 흐려서 오로라를 못볼것 같기는 했지만 그래도 혹시나 하는 희망으로 또다시 wiseman 으로 갔지만 역시 못봤다. 우리가 도착하기 15분전에 꽤 큰 오로라가 보였었다고 Rick 아저씨가 사진으로 찍어서 보여줬다. 그치만 나를 만나기에는 너무 shy 한건가? 결국 그날밤에도 오로라는 보지 못했다.

다음날은 Fairbanks로 돌아가는데 비행기로 간다. 다시 버스로 이동이였으면 너무 피곤할뻔. 북극권체험을 마무리하고 Fairbanks에서 여행의 후반부에 기대를 걸어본다.